화암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  • "교원능력개발평가 안내"

교원능력개발평가 공통 모형(안) 개요

구분 주요내용
목 적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
평가
대상
- 국·공·사립, 초·중·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
(보건 ,영양, 사서, 상담 등 비교과교사 등 포함)
- 교육(지원)청 소속 순회교사, 계약제교원(기간제 교사, 강사, 원어민
보조교사, 영어회화 전문강사 등 포함)
- 평가 종료시점 기준 관찰기간 2개월 미만의 교원 제외
평가종류/
평가참여자
동료교원 평가 교장·교감 중 1인, 수석교사 또는
부장교사 1인 포함 3인 이상
학생 만족도조사 지도를 받는(은) 학생 → 개별교원 대상
(교과전담교사, 비교과교사 등은 학급
무선표집 가능 : 최소 3학급 이상)
학부모 만족도조사 지도를 받는(은) 학생의 학부모
→ 개별교원 대상 (교장·교감·담임교사
필수, 그 외 선택적 참여)
평가시기 매년 1회 이상 실시 (학생·학부모만족도, 동료교원평가 11월 17일까지 완료)
평가시행
주체(주관)
-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및 교육감이 평가시행 주체 - 교장·교감,
교육(지원)청 소속 순회교사 등에 대한 평가시행은 교육감(장)이 실시
소속 교사에 대한 평가시행은 단위학교장이 실시
평가 영역 ·
요소 ·
지표
교원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(학습지도, 생활지도, 학교경영)
교사 학습
지도
수업준비, 수업실행, 평가 및 활용 등 평가 요소 교수·학습전략수립 등 12개 지표
생활
지도
개인생활지도, 사회생활지도
※비교과교사의 경우, '학생지원'

가정연계지도 등 6개 지표

(특수· 비교과교사는 별도)

교장·
교감
학교
경영
학교교육계획, 교내장학, 교원인사, 시설 관리 및 예산운용
※교감은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지표 제외
학교경영목표관리 등 8개 지표
평가문항 동료교원평가는 지표별, 학생만족도조사는 요소별, 학부모만족도조사의
개별교원 대상 종합만족도는 영역별(세부만족도는 요소별) 문항 구성
평가방법 - 동료교원평가 시 자기진단자료 제시(적극 권장)
- 학부모에 대한 교육 활동 등 다양한 정보 제공
- 5단 척도 절대평가 방식과 자유서술식 평가 방식 병행, 온라인평가 원칙
결과 통보 교육감(장)·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종류별 결과표, 개인별 합산표 통보
※ 학교평가결과 및 문항지는 익년 2월에 정보공시
결과 활용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(학습연구년제, 자율연수, 능력향상연수) 등
평가관리
기구
화암초등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설치
(학부모위원 6명, 교원위원 5명 총 11명으로 구성 )

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도

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도 사진

평가 내용(유형)

평가 내용 사진